기자명 한국편집기자협회 (edit@edit.or.kr)

<8>조인혁 디자이너

 

- 안국역 인근 한 커피집을 가면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귀여운 물개 캐릭터를 만날 수 있다. 바로 '프릳츠 커피'의 마스코트다. 커피와 전혀 연 관성이 없는 마스코트는 빈티지풍의 그래픽과 함께 조화를 이루며 프릳츠의 커피 맛을 한층 더 깊게 만들어준다. 당시 ‘프릳츠’의 디자인 디 렉터였던 조인혁(사진) 디자이너가 브랜딩했던 작업이다. 그는 이를 통해 대중에게 이름을 알 리기 시작했다. 조인혁 디자이너는 패션 그래픽, 일러스트레이션, 패키지, 브랜드, 인테리어 등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을 해왔다. CGV 용산아이 파크몰의 인테리어 그래픽, 온스테이지 디깅클 럽서울의 디자인 등이 그가 진행해온 프로젝트. 현재는 ‘스튜디오 킨조’를 기반으로 개인 브랜 드 확장에 집중하고 있다. 

 

 

 

 

Q. ‘스튜디오 킨조’는 어떻게 시작되었나요?

저같은 경우는 좀 특이한 길을 걷다가 자리 잡게 되었는데요. 원래는 고향이 진해예요. 시각 디자인과 출신임에도 불구하고 옷을 좋아해서 부산의 패션 회사에서 처음 일을 시작하게 되 었죠. 그당시에는 패션 분야에서 그래픽 작업을 하는 디자이너가 희소성이 있었어요. 그렇게 커 리어를 시작하고 엔터테인먼트 산업군을 거쳐 프릳츠의 브랜드 디자인을 맡았습니다. 이런 경 험들을 기반으로 개인 작업을 시작하게 되면서 스튜디오 킨조가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Q. 레트로 감성을 품은 일러스트 작업이 많이 보입니다. 원래부터 일러스트를 즐겨 하셨나요? 

학생 땐 개인 일러스트레이션 작품 활동을 많이 했었어요. 그러다 졸업을 하고 취업을 했 는데 첫 회사가 빈티지 콘셉트의 패션 브랜드 였죠. 이 시기에 시도했던 것들이 레트로 디자 인 스타일에 영향을 준 것 같아요. 거기에 맞춰 서 작업하면서 자연스럽게 제 스타일로 녹아들 었죠. 지금은 브랜딩이나 그래픽 드로잉 작업에 더욱 집중하고 있는데요. 결국 어릴 적 드로잉 을 많이 했던 것들이 지금 작업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Q. ‘프릳츠’ 로고 탄생 비화를 들어볼까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TRVR의 정승민 대표의 소개로 ‘프릳츠’의 브랜딩에 참여하게 됐는데요. 디자인 디렉터로서 초창기 브랜드 구축을 위해 리서치를 많이 했습니다. 대형 프랜차이즈 브랜 드는 아니었기 때문에 오히려 다양한 실험을 해 볼 수 있었죠. 지금 완성된 디자인을 보시고 ‘왜 커피 브랜드에 갑자기 물개 캐릭터가 등장하냐’ 고 질문을 많이 하시더라고요. 대표님이 작업을 의뢰하셨을 때 로고 디자인에서 ‘커피나 카페가 떠오르지 않는 이미지’를 사용해보면 어떻겠냐 고 하셨어요. 그래서 물개 캐릭터를 그려 넣은 지금의 로고가 탄생하게 되었죠. 

 

 

 

 

Q. 브랜딩 작업을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 는 요소는 무엇인가요?

디자인이 잘 나왔다고 해서 브랜드가 반드시 성공하는 건 아니더라고요. 브랜드 오너의 철학 을 포함한 여러 가지 요소들이 독특한 컬러가 되 면서 빛을 발하는 것 같아요. ‘브랜딩을 어떻게 하느냐’ 보다 ‘오너가 브랜드에 대한 이해도를 가지고 어떻게 운영하느냐'에 따라 아웃풋이 크 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지속적으로 사랑 받아야 브랜드가 롱런하거든요. 그래서 저 도 디자인 할때 어떻게 하면 지속적으로 사랑 받 을수 있을까? 라는 고민을 많이 하는것 같아요.

 

Q. 다른 방향의 디자인을 고민해 본 적이 있나 요? 도전한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프릳츠 디자인을 하면서 인테리어 디자인에 관심이 많이 생겼어요. 브랜드의 비주얼 영역을 총괄하면서 그래픽뿐 아니라 브랜드를 품은 공 간까지. 디자인하고 싶은 영역이 점차 확장되고 있습니다.

 

Q. 브랜드 기획을 하는 디자이너가 갖춰야 할 태도는 무엇일까요?

생각과 말도 중요하지만 결국 행동으로 옮기 는 디자이너가 성공하는 것 같아요. 그리고 커 뮤니케이션 능력이 정말 중요합니다. 통찰력과 인사이트뿐 아니라 ‘능숙한 소통 능력’을 겸비 하고 있는 디자이너라면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브랜드를 기획하는 동안 훌륭한 브랜드 기획자 로 평가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 앞으로의 목표나 고민하고 있는 것들은 무 엇인가요?

제가 운영하는 브랜드를 잘 키워서 함께 일하 는 직원들에게 좋은 근무 환경을 제공하고 싶 은 마음이 큽니다. 지금 함께 하고 있는 친구들 이 너무 좋거든요. 이 좋은 동료들과 어떻게 함 께 롱런할 수 있을까, 이 친구들에게 앞으로 어 떤 비전을 제시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는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