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국편집기자협회 (edit@edit.or.kr)
신문편집을 배우려는 학생은 물론 이제 막 편집기자가 된 새내기부터 베테랑 편집기자 모두에게 훌륭한 편집 지침서가 될 것이다. 
또 편집기자들이 보는 뉴스의 기본요소와 뉴스가치의 측정 기준 등도 제시해 편집기자들 뿐만 아니라 정부나 기업체의 언론 관련 담당자들에게도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기관이나 기업체의 홍보 담당자 등이 편집기자가 선호하는 뉴스 요건에 맞춰 홍보자료를 만든다면 그만큼 지면에 반영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목차

 

PART 1 신문편집, 그리고 편집기자

1장 편집이란 무엇인가
1. 이 시대의 편집
2. 편집부가 걸어온 길
3. 편집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4. 편집기자의 3대 권한
5. 편집기자의 조건
6. 편집능력, 이렇게 키워라

2장 뉴스란 무엇인가
1. 새로운 일은 다 뉴스인가
2. 뉴스의 구성요건과 분류
3. 뉴스의 기본요소
4. 뉴스가치는 이렇게 측정하라

3장 편집의 3대혁명
1. CTS 도입
2. 가로짜기
3. 섹션화, 그리고 비주얼화

4장 신문의 위기, 편집의 위기
1. 뉴에디팅(new editing)이 필요한 이유
2. 편집, 어떻게 바꿀 것인가
3. 뉴에디팅으로 가는 길


PART 2 제목은 편집의 핵심

1장 제목이란
1. 제목의 정의
2. 제목의 다양한 기능
3. 제목과 편집기자

2장 제목의 분류
1. 형태에 따른 분류
2. 정렬방식에 따른 분류
3. 표현방식에 따른 분류
4. 기능에 따른 분류

3장 제목의 표현
1. 간결하고 명료하게
2. 평이하고 정중하게
3. 운율과 대조
4. 제목의 활자

4장 제목 작성의 원칙과 실제
1. 제목 작성의 주요 원칙
2. 제목 작성의 습관들
3. 가로짜기 정착 후 나타난 새로운 경향들

5장 신문제목, 그 밖의 것들
1. 제목에 ‘땡땡이’치지 말라고?
2. 漢字는 필요惡인가
3. 신문은 유행어 천국
4. 과대포장의 찬스와 미스
5. 제목은 물구나무서면 안 되나요?
6. 기억에 남는 명제목들

PART 3 지면구성은 어떻게 하나

1장 지면구성과 디자인
1. 지면구성이란
2. 디자인으로서의 지면구성

2장 지면디자인의 원리들
1. 신문디자인의 4대 원리
2. 지면디자인의 유형
3. 신문디자인의 5가지 조건

3장 독자는 신문을 어떻게 읽어나갈까
1. 게슈탈트의 시각 법칙들
2. 시선 이동의 기본 원리
3. 시선 이동에 관한 주요 이론들

4장 신문디자인의 기초 ‘그리드’와 ‘모듈러’
1. 그리드
2. 모듈러

5장 신문편집과 타이포그래피
1. 타이포그래피란
2. 활자의 기본
3. 제목의 정렬
4. 활자체 대비시키기
5. 여백과 선의 활용
6. 가끔씩은 제목 형태도 튀어보자
7. 알아두면 유용한 몇 가지 원칙

6장 사진
1. 사진의 어원과 신문사진
2. 신문사진의 특성
3. 사진편집의 분류
4. 사진편집이란
5. 사진설명

PART 4 스마트 미디어와 편집

1장 태블릿PC 미디어
1. 뉴스 유통 플랫폼의 변화
2. 태블릿PC 디바이스의 특성
3. 태블릿PC의 미디어적 가치
4. 뉴스 애플리케이션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특성

2장 국내 신문사의 뉴스 애플리케이션 편집
1. 세계 첫 아이패드 전용 신문 ‘더데일리’
2. 국내 신문사 애플리케이션의 뉴스 편집 형태
3. 종이신문과 뉴스 앱의 콘텐츠·헤드라인 동질성
4. 태블릿PC 미디어의 향후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