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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 “온라인 편집상은 시기상조” “미래를 위해 지금 준비해야”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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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일 2019-04-30 14:0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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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75

      청두세미나 주제토론 지상중계
    “이달 편집상 관심 자체가 저조”
    “후보작 투표 결과 공개해 보자”


    이달의 편집상이 모처럼 뜨거웠다. 한국편집기자협회 주최 이달의 편집상은 어느덧 211회를 맞았다.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편집상이 최근 위기에 빠진 게 아닌가 하는 목소리가 들린다. 한 회원사에서 “최근 일부 후보작과 수상작을 보면 심사 기준에 대해 고개를 갸웃하게 만든다”는 문제 제기도 있었다.
    협회는 이에 지난 4월 8~12일 중국 청두에서 개최한 간사세미나에서 이 문제를 토론 테이블에 올렸다. ‘이달의 편집상 이대로 좋은가?’ 세미나에 참가한 33명의 간사들이 편집상 심사 방식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개선 방안을 모색해 봤다.
    A, B, C, D 4개 조로 나눠 조별 1차 토론을 갖고, 다시 각 조별 대표자 2명씩이 한자리에 모여 2차 토론을 가졌다. 2차 토론에는 서울경제 오수경 기자, 헤럴드경제 심동열 차장, 한국경제 박병준 기자, 연합뉴스 박혜진 차장, 경기일보 신현승 기자, 중도일보 박솔이 기자, 전북중앙신문 김민정 기자, 머니투데이 백유진 기자가 참석했다. 김창환 부회장(세계일보)이 사회를 맡아 1시간 넘게 열띤 토론을 펼쳤다.


    김창환 부회장(사회): 최근 이달의 편집상에 대한 이의 제기가 있었다. 현행 심사 방식을 점검해 보고 개선 방안에 대한 공론화 필요성을 느꼈다. 조별 토론을 거쳐 모였으니까 A조부터 각 조 의견을 들어보겠다.
    오수경 기자(A조):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은 투명하지 못한 선정 방식이다. 심사위원이 세 명이라는데 블라인드 된 상태라 회원들은 그들이 누군지 모른다. 심사를 마친 다음에 이 작품을 왜 선정하게 됐는지 설명해 주는 심사평도 없다. 심사 과정에서 필터링도 제대로 안 되는 것으로 보인다. 이전에 어떤 작품이 수상했는지 한 번쯤 찾아보지도 않고 심사를 하고 있지 않나 하는 의구심이 든다. A조 토론에서 몇 가지 개선 방안이 나왔다. 우선 심사를 할 때 배점표가 있는지? 배점표에 따라 평가를 하고 있는지? 만약 없다면 있어야 필요성이 있어 보인다. 그리고 심사위원 3명 가운데 1회 1명씩만 후보작을 선정해야 하나. 3명 중 2명이 함께 심사하고, 1명은 쉬는 방식으로 바꿔 볼 필요가 있다. 지금처럼 1명이 보는 시선보다는 2, 3명이 머리 맞대고 심사하는 방식이 더 낫지 않지 않을까. 또한 종합, 경제·사회, 문화·스포츠, 피처 각 부문별로 시상하는 현행 방식이 좋은 점도 있다. 하지만 이런 부문별 선정 방식 때문에 사장되는 지면이 많은 것 같다.
    심동열 차장(A조): 방법론적으로 부문을 풀어보는 방식은 어떻겠나. 가령 때에 따라서 종합 부문에 좋은 작품이 많을 수 있다. 종합 부문에 4, 5개 괜찮은 작품이 출품됐다고 한다면 지금은 그중 2개 작품만 후보작에 올려야 한다. 그래서 나머지 괜찮은 3개는 사장되고, 다른 부문에서 퀄리티가 떨어지는 작품이 수상작으로 선정되기도 한다. 그래서 전체적으로 부문 구분 없이 ‘몇 회 이달의 편집상’이라 통칭하고 후보작을 지금보다 늘려 10개가량 올린 다음, 전체 투표를 통해 몇 작품을 선정하는 방식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오수경: 후보작에 대한 투표 결과를 공개해 보자는 제안도 있었다. 현재 간사들이 투표를 하고 있지만 2개의 후보작이 각각 몇 표를 받았는지 알 수 없다. 이것을 공개하는 것은 어떤가.협회 온라인 공간을 마련해 투표를 하고, 결과가 나오면 바로 공개하는 방법이 있다.
    심동열: 각 회원사 간사뿐만 아니라 전 회원이 투표에 참여하는 방법은 어떤가. 사진기자협회가 현재 그런 방식으로 수상작을 뽑는다.
    김창환: 전 회원 투표는 회원사별 인원 차이가 커 우려되는 부분이 있다. 다음으로 B조 의견 들어보겠다.
    박병준 기자(B조): 특정 심사위원이 계속 심사를 맡게 되면 심사위원 개개인 취향이나 선호하는 제목 스타일에 따라 일부 회원사에 상이 집중될 수 있다. 그래서 심사위원 구성을 상반기와 하반기를 달리하는 식으로, 주기적으로 교체를 해 보자는 의견이 있었다. B조에서 다룬 주요 내용 중 하나는 이달의 편집상이 지금 많은 회원에게 큰 관심을 얻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수상작 카테고리 확대 필요성을 느꼈다. 지금은 경제·사회, 문화·스포츠를 함께 묶어 시상하는데 경제, 사회나 문화, 스포츠는 엄연히 다른 카테고리다. 현재 4개로 나눠진 분야를 6, 7개로 넓혀 보자는 의견이 있었다. 또한 협회에 작품을 응모할 때 추천 사유를 직접 작성하는데, 그 이유 때문에 좋은 지면이 있어도 내기 꺼려지는 측면이 있다. 구구절절 이 제목은 어떻고, 레이아웃은 어떻고 설명하는 절차를 생략해 보자. 일종의 규제를 완화해 보는 거다. 그렇게 되면 응모 건수도 더 많이 늘 것으로 보인다.
    박혜진 차장(B조): 이달의 편집상 신청서를 쓰는 것과 관련해서 내가 나를 추천하며 자화자찬하는 게 낯간지러워서 안 하는 사람도 있다. 일부 간사들은 그 업무를 다 떠안는 게 부담스러워 패스하는 경우도 있다. 조별 토론 중에 독자 투표를 해보자는 제안도 나왔다.
    박병준: 심사 주체를 심사위원이나 회원사로 제한할 필요가 있나. 독자들에게 한번 맡겨 보자. 100% 독자 투표로 수상작을 뽑는 게 아니라 일정 부분 비중을 반영하는 방식이다. 어떤 매체를 활용할지는 고민이다. 가령 협회 계정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활용한 투표를 통해 독자 평가를 30%가량 반영하는 방식을 검토해 볼 수 있지 않을까.
    오수경: 각 대학 신문방송학과나 학보사를 활용해 볼 수 있다. 매달 한 번씩 돌아가면서 젊은 층의 시선으로 이달의 편집상을 뽑아보게 하는 것이다. 학생들은 공부되고, 협회도 여러 가지 측면에서 윈윈할 수 있지 않을까.

    김창환: B조 지적처럼 이달의 편집상에 대한 관심이 많이 떨어진 상황이다. 지난 한 해 전체 51개사 중 36개사만 1개 이상 출품했고, 나머지는 15곳은 아예 한 작품도 응모하지 않았다. 이제 C조 의견 들어보겠다.
    신현승 기자(C조): C조 토론 내용과 중복되는 얘기가 이 자리에서 많이 나왔다. 심사위원이 누구이고, 심사평, 선정 이유 등을 투명하게 공개할 필요성이 있다. 중복되는 내용은 제외하고 얘기해 보자면, 후보작 중에 작품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될 때 지금은 기권 의사를 표시할 수 없다. 후보작 투표 안에 기권표를 추가해 보면 어떨까.
    박솔이 기자(C조): 사표도 반영해 달라는 의견이다. 후보작 2개 모두 기준에 미달돼 보일 때도 꼭 투표를 해야 하나. 회원사 투표 결과 ‘기준 미달’ 득표가 후보작 1, 2번 득표 수보다 많으면 ‘수상작 없음’으로 처리해 보자. 무조건 1등을 만들어야 한다는 강박에서 벗어나 보자. 작품성 있는 지면을 골라내기 위해서다. 콩쿠르 시상식 같은 경우에도 1등 없는 2등이 나오기도 한다.
    오수경: 그렇게 되면 심사위원이 유명무실해지는 것 아닌가.
    박솔이: 심사위원이 올린 후보작과 회원들이 보는 눈은 다를 수 있다. 오수경: 후보작을 올렸다가 기준 미달이라는 평가를 받게 되면 다음부터는 기분 나빠서 출품을 안 할 거다. 두 번째 문제는 심사위원들이 뽑은 후보작에 대해 회원들이 기준 미달이라는 결론을 내버리면, 심사위원 존재감이 부정될 수 있다.
    김창환: 이제 D조 토론 내용을 들어보겠다
    김민정 기자(D조·): 심사위원이 누군지 프로필을 공개하자는 의견이 나왔다. 심사위원 약력을 협회보에 실어서 심사의 신뢰성을 높였으면 좋겠다. 또한 일부 수상작을 보면 과연 상을 받을 만한 작품인가라고 느낄 때가 있다. 그래서 분기 단위로 작품을 뽑으면 좀 더 다양한 후보군 중에서 좋은 작품들을 선정할 수 있지 않을까. 각 사 데스크를 심사 과정에 참여시켜 함께 평가하는 방법도 검토해 볼 수 있다.
    백유진 기자(D조): ‘오? 이 작품은 도대체 왜 상을 받은 거지’하는 반응이 많아지면 점차 신뢰성을 잃는다. 아예 어떤 달은 수상작이 없는 것으로 처리하거나, 아니면 심사 과정을 철저하게 오래 볼 수 있도록 지금처럼 한 달 단위가 아닌 분기별 시상으로 이달의 편집상을 개선해 보면 어떨까 하는 의견이 있었다.

    김창환: 두 번째 주제이자 서브 주제는 ‘온라인 편집상 신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이다.
    박혜진: 이 토론 주제는 저희 연합뉴스가 제안했다. 연합뉴스는 협회 회원사가 된 지 오래됐지만 주로 간사세미나, 데스크세미나 등으로 참여 활동이 제한돼 있다. 협회 주요 활동인 이달의 편집상에선 소외되고 있다. 그래서 ‘온라인 편집상을 신설하면 어떨까’라는 고민을 해 봤다. 최근에 가입한 뉴시스가 함께 시작하고, 세 번째, 네 번째 다른 온라인 회원사가 들어오게 되면 더 활성화되지 않을까.
    백유진: D조에서는 찬성, 반대 의견보다는 온라인 편집상을 어떻게 선정할 것인가가 화두였다. 만약 기사를 쓴 취재기자가 처음에 단 제목이 괜찮은 경우에는 편집을 거치더라도 이 제목이 온라인에 그대로 나갈 수 있다. 온라인 편집상 선정 과정에서 이런 제목들은 걸러내야 할 텐데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많았다.
    김창환: 온라인은 오프라인 지면처럼 최종 결과물이 없어서 선정 방법에 대한 의견이 많이 나왔을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상 신설 자체에 대해 의견은 어땠는지.
    김민정: 일단 가이드라인이 어느 정도 나와 봐야 그것을 보고 찬성할 수도 있고, 수용할 수도 있다.
    신현승: 온라인 상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신설할 수 있다고 보지만 시기가 이르다. 경쟁사가 너무 적기 때문이다. 제목도 계속 수정되는 경우가 많은데 어떻게 평가해서 선정할 것이냐는 문제 제기가 있었다.
    박혜진: 취재기자의 속보성 제목이 괜찮으면, 그 제목 그대로 온라인에 올라가게 된다. 그게 미흡하거나 이해가 안 되는 경우에는 손질을 한다. 그런 경우에는 당연히 편집기자 손을 거친다. 그렇게 본다면 화면 캡처를 해서 출품하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경쟁사가 2개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독식이 될 수 있다. 그래서 분기별로 시상을 하든가 1년 치를 모아 심사하는 방식으로 운영할 수 있다.
    오수경: 온라인 편집상을 지면 없이 어떤 플랫폼 기준으로 할 것인가에 대한 의구심이 있었다. 그런데 화면 캡처라는 방법이 있다고 한다면, 온라인 편집상 신설을 충분히 검토해 볼만 하다.
    심동열: 지금 온라인 편집을 두 군데만 하는 게 아니다. 회원사 내부만 보더라도 중앙일보처럼 편집부 출신이 온라인 부서에서 제목을 다는 업무를 하는 곳이 있다. 헤럴드경제에도 그런 인력들이 있다. 온라인 편집상 가이드라인을 어떻게 잡을 것인지에 따라 단지 연합뉴스, 뉴시스 2개사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닐 수 있다.
    김창환: 협회가 온라인 편집기자를 수용할 것인가 하는 문제와 관련된 얘기다. 지난 협회보 지면에서 다룬 적이 있다. 우선 편집을 하다가 같은 회사 온라인 파트로 넘어가는 경우가 있다. 다른 하나는 인터넷 매체다. 그 매체 중에서 제목을 달거나 온라인 편집을 하는 인원들이 있다. 이런 온라인 매체를 끌어안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백유진: 협회 외연 확대 차원에서 막을 필요가 없다. 막을 근거도 불분명하다.
    오수경: 시대의 흐름이긴 하지만 시기상조다. 왜냐면 아직 기준을 충족하는 매체가 별로 없다. 미래를 위해 준비하는 것은 좋다. 하지만 그 전에 어느 정도 기준을 만들어 놓은 뒤에 회원사에 수용하느냐, 마느냐를 물어보면 그때는 피드백이 나올 것 같다.
    김창환: 어떤 온라인 매체를 놓고 가입 여부 찬반을 따져보자는 게 아니다. 그런 회원사가 생길 수도 있고 그 흐름이 점차 빨라질 수 있으니까, 어느 정도 대비를 해야 한다. 발등에 불이 떨어져서 하는 것보다는 미리 준비하자는 차원이다.
    박병준: 온라인 매체가 우후죽순 문을 두드렸을 때 어딘 되고 어딘 안 된다고 규정할 수 있는 기준을 세우는 게 급선무다. 가입하고 싶다는데 색안경 끼고 무조건 반대할 필요는 없다. 협회 가입 요건(편집부 인원 10명 이상)을 충족하면 굳이 반대할 필요 없다. 지면 중심 회원사가 많은  상황에서 온라인 매체가 들어왔을 때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느냐는 부분은 또 다른 고민이다. 온라인 편집상과도 맞물리는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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