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국편집기자협회 (edit@edit.or.kr)

“오늘 하고 있는 그 편집이 한국 미래에 막중한 영향”


 


문희상 국회의장 

“오늘 하고 있는 그 편집이 한국 미래에 막중한 영향”

안녕하십니까. 국회의장 문희상입니다. 
한국편집기자협회의 창립 54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대한민국 신문의 경쟁력 강화와 편집기자의 역량 향상을 위해 노력하시는 김선호 회장님을 비롯한 한국편집기자협회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언론을 제4부로, 기자를 무관의 제왕이라 부릅니다. 국가와 사회를 움직이는 주요한 공적 역할자로서 사회적 평판인 것입니다.
독자들은 편집기자의 머리와 손으로 선택되고 가공된 뉴스만을 최종적으로 보게 됩니다. 뉴스의 생사여탈권을 쥐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편집기자를 무관의 제왕 중 제왕이라 평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겠습니다.  
뉴스의 생산과 소비가 양방향 소통 체제로 변화된 오늘날, 편집기자는  언론에 대한 독자와 국민의 요구를 더 잘 파악할 수 있고, 또 해야 하는 위치에 있습니다. 그 만큼 편집기자의 사회적 역할 또한 더 커졌습니다.
대한민국은 촛불혁명의 완성과 한반도 평화를 만들어가야 할 역사적 전환점에 서 있습니다. 편집기자 한 분 한 분이 언론현장에서 오늘 하고 있는 그 편집이 대한민국의 미래에 영향을 끼치는 실로 막중한 일인 것입니다. 편집기자 여러분! 국민과 역사의 기대에 부응하는 언론을 만드는 데 더욱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 번 54주년을 맞이한 한국편집기자협회의 창립을 축하드립니다. 아울러 모든 편집기자 회원 여러분들의 건강과 가정의 행복이 언제나 함께 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신문의 시작과 끝에 편집기자 있습니다

반갑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해찬입니다.
우리나라 신문발전과 올바른 언론문화를 이끌어 온 「한국편집기자협회 창립 54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협회의 발전을 위해 항상 애쓰시는 김선호 회장님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를 드립니다.
언론인의 사명을 잊지 않고 국민의 알권리 향상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시는 편집기자 여러분께 경의를 표합니다. 
편집기자는 기사의 방향을 제시하고 신문의 질과 품격을 올리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독자와 소통하고자 노력하는 편집기자의 헌신과 열정 덕분에 오늘날의 언론이 있을 수 있었습니다.
언론의 힘은 지대합니다. 그 힘의 중심에 신문이 있고, 신문의 시작과 끝에 편집기자 여러분이 있습니다. 한국편집기자협회가 중심이 되어 공정한 보도를 통해 원칙과 상식이 통하는 나라다운 나라를 만드는데 함께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국편집기자협회의 무궁한 발전과 언론 본연의 책무를 다하고 계시는 편집기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가짜뉴스 현혹 안 되게 엄격한 뉴스 제작을

한국편집기자협회의 창립 54주년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국민들에게 올바른 뉴스를 전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계신 김선호 회장님을 비롯한 모든 편집기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편집기자 여러분은 현장과 독자 사이에서 가장 중요한 뉴스 제작의 마지막 단계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현장에서 만들어진 기사들이 여러분의 손을 통해 새로운 의미와 질서를 부여받고, 세련된 배열과 화룡점정의 제목이 더해지면 독자들의 눈길을 잡아끄는 더 멋진 뉴스로 재탄생하게 됩니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우리 언론 발전에 헌신하고 계신 편집기자 여러분께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백 마디의 설명보다 한 마디의 인상적인 어구가 더 큰 파급력을 가지는 시대입니다. 특히 인터넷과 모바일이 커뮤니케이션의 중추가 되면서 기사의 내용을 정확하면서도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편집의 역할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편집의 영향력이 갈수록 커지고 있기 때문에, 그 책임 역시 비례하여 무거워지고 있습니다. 독자들이 가짜뉴스나 자극적인 제목에 현혹되는 일이 없도록 여러분께서 더욱 엄격하고 객관적인 태도로 뉴스 제작에 임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많은 편집기자들께서 더 나은 기사를 만들기 위해 고민하고 계실 것입니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흘리는 여러분의 땀방울이 대한민국 언론의 발전으로 이어지리라 믿습니다. 저와 자유한국당은 우리 언론이 더욱 건강하고 공정하게 국민과 함께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편집기자 처우 개선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바른미래당 당대표 손학규입니다.
한국편집기자협회 창립 54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김선호 회장님을 비롯한 전국 52개 주요 일간지·통신사의 1,000여 회원께도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전합니다. 디지털 시대, 4차산업혁명의 시대입니다. 온라인 뉴스의 점유율이 높아지면서 지면신문의 위상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류의 역사와 함께 해온 활자 기록매체의 중요성은 두말할 나위가 없을 것입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불철주야 지면 편집에 매진하고 계실 편집기자 여러분의 노고에 경의를 표합니다.
편집기자는 “최후의 필자이자 최초의 독자”라고들 합니다. 가짜뉴스가 판을 치는 요즘 세태에서 뉴스의 가치를 판단하고 정확히 요약하는 편집기자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합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편집기자의 위상이 제고되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해외 언론사의 경우 편집기자 역할을 맡는 에디터는 주로 고위직으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단순 오퍼레이터로 취급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화룡점정(畵龍點睛)을 찍는 섬세한 편집으로 ‘신문’이라는 작품을 완성하는 편집기자 분들의 노고가 없었다면, 우리 사회의 저널리즘 역시 퇴보했을 것입니다.
저희 바른미래당도 편집기자 여러분의 노고를 기억하고 처우가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정보와 뉴스 홍수 속 등대 역할 해주길

한국편집기자협회 김선호 회장님과 회원 여러분, 한국편집기자협회 창립 54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한국편집기자협회는 지난 1964년 창립한 이래 치열한 열정과 기자혼으로 한국 언론의 발전과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요즘 우리는 신문과 TV 인터넷 등 다양한 매스미디어와 이들이 쏟아내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또 이들은 우리 사회에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편집기자 여러분은 국내와 현장에서 전해오는 다양한 정보와 뉴스를 선별하여, 독자들에게 알기 쉽게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넘치는 정보와 뉴스의 홍수 속에서 경중을 꿰뚫어보고, 이를 가공하고 배열하는 편집기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신문을 만드는 데 있어 편집기자는 최초의 독자이자 최후의 기자’라는 말이 생겼습니다.
지금 우리 사회는 기로에 서 있습니다. 전 세계가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 정착 문제를 숨죽이고 지켜보고 있습니다. 사회적 불평등과 경제적 양극화는 국가의 미래에 암운을 드리우고 있습니다. 미래를 꿰뚫는 통찰력과 냉정한 시각이 절실합니다. 편집기자 여러분, 국가와 사회의 밝은 미래를 열어간다는 사명감으로 우리 사회의 등대 역할을 해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